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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규칙 및 생활규정

서울대명초등학교 생활규정

 

 

 

 

 

 

 

1장 총칙

 

1명칭이 규정은 서울대명초등학교생활규정이라 한다.

2목적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지도와 관련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이 준수해야할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 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습관을 습득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3적용근거본 규정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의 규정에 의한 학칙 중 동조 제1항 제4, 7호 및 제8호 규정과 관련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2장 생활지도협의회

 

4구성】 ① 학생의 생활지도 전반(학생생활, 학교폭력 예방, 시상 등)에 관 한 사항을 심의?의결하기 위하여 생활지도 협의회를 둔다.

1항의 규정에 의한 생활지도협의회는 본교 전 교직원으로 구성하되 학교장을 회장, 교감을 부회장으로 하고 생활지도부장을 주무로 한다.

회장은 생활지도협의회의 의장이 되고,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부재 시 그를 대신한다.

5교직원의 의무본교 교직원은 생활지도협의회에 의무적으로 참여하여 학생들의 교내외 생활을 수시 지도하여야 한다.

6의결정족수생활지도협의회는 재적의원 1/3이상의 참석으로 회의를 열고,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2/3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7생활지도소협의회생활지도소협의회의는 직원협의회 시 병행하며, 사안 발생 시 생활지도협의회장의 명으로 소집할 수 있다.

8기능】①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둔다.

생활지도협의회는 교장, 교감, 생활지도부장, 교무부장, 학년부장과 담임교사로 하고, 생활지도부장을 주무로 하며, 교감이 회의를 주관한다.

생활지도협의회는 학생생활 중 시상에 대한 사항, 학생들이 이의를 제기한 사안(분쟁) 등 학생들의 생활에 관련된 제반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9폭력예방 계획수립생활지도협의회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계획을 학년 초에 수립하고 별도의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자문을 받아 시행한다.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보호

학교폭력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3장 학생생활

 

1절 교내생활

 

10기본품행학생으로서 기초예절과 질서를 지켜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를 만들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하며, 이를 준수하지 못 할 경우에는 특별생활지도를 받아야 한다.

11자학자습스스로 탐구하는 자세로 학력과 창의력을 기르고 교양을 높이기 위해 학습활동에 힘쓴다.

12시설이용 및 환경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할 권리를 존중하여야 한다.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는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학생들은 교내에 낙서를 해서는 안 된다.

13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14교우관계교내에서는 교우 간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15폭력예방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 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린다.

1. 담임선생님, 학교 선생님 또는 학교보안관

2. 피해학생, 목격자 학교폭력 신고 전화 : 국번 없이 117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담임교사나 상담사 혹은 보호자에게 알려야 하며, 익명의 방법을 활용할 수도 있다.

학교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한 학생은 특별교육을 받을 수 있다.

16이성교제교내에서는 이성간의 예절을 지킨다.

남녀 학생 간 서로 존중하고 양성평등 의식을 갖는다.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는 담임이나 교감선생님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남녀학생 단 둘의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은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17동아리활동방과후학교 활동과 동아리활동을 연계하고 교내 특별활동을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특별활동부서가 결정되면 그 활동목적과 활동계획을 작성한다.

2.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적극 참여 할 자격을 갖게 되며 기회를 확대한다.

3. 학교에서는 각종 지원을 최대화한다.

4. 학생은 동아리활동 및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 하는데 노력한다.

18여가활동학생들의 비행 및 교내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휴식시간에는 다음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2. 여가시간에는 특별실(도서관, 음악실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때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3. 특별실 담당교사와 학생은 관리 및 청소를 철저히 한다.

4. 생활지도협의회 위원은 교내의 비행이 빈번하게 발생하거나 예상되는 지역을 수시로 순찰한다.

5.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19용의사항용의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복장은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자유복을 착용한다.

2. 실기 및 실습 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3. 신발은 활동하기에 편리한 것으로 고가의 신발보다는 학생 신분에 맞는 검소한 것으로 착용한다.

4. 가방은 자유로이 하되 학생신분에 맞는 것으로 한다.

5. 타인에게 불쾌하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20학급내 봉사활동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학생의 근무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급 내 봉사활동 및 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2.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힘쓴다.

3.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담임)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21기타 교내생활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담당교사가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1. 교내에서 학생이 회합을 하고자 할 때

2. 전체 집합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3.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할 때

4.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5.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22조퇴 등학생은 등교 후 하교 시까지 부득이한 경우 담임교사의 승인을 받은 경우를 제외하고 무단으로 결과, 외출 및 조퇴를 할 수 없다.

23수업공휴일 및 학교에서 지정한 휴업일 이외의 일자는 출석하여 소정 의 수업을 받아야 한다.

24출결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교칙에 의거한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재입, 편입, 전입, 복학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 일수는 제외한다.

다음 각 항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1. 천재지변, 법정 감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2.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4. 현장체험학습 허가기간은 출석으로 처리하되, 일요일과 공휴일을 포함하여 1주일 이내(국외 체험학습 포함)로 한다.

5.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 중 자율학습기간

6.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정해진 등교시간에 늦은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한다.

등교 후 하교 시간 이전에 퇴교 시에는 조퇴로 처리한다.

교과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과로 처리한다.

위 제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 하지 않는다.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이전 횟수는 제외한다.

25상고상고의 경우 다음 기일에 한하여 결석일수에 산입하지 않는다.

결혼 : 형제, 자매(1)

입양 : 본인(20)

사망 : 부모 및 부모의 부모(5)

부모의 조부모, 외조부모(2)

부모의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1)

휴무토요일 및 공휴일은 경조사일수에 산입하지 않음.

입양은 입양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례법에 따른 입양으로 한정하며, 입양 이외의 경조사일수는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

26출석사항의 평가출석사항의 평가는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전무한 경우 개근으로 한다.

27결석의 종류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질병으로 인한 결석 : 결석한 날부터 3일 이내에 담임교사에게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를 첨부하여 결석계를 제출한 경우, 부득이한 사정으로 결석한 날부터 3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를 첨부하지 못했으나, 병으로 인한 결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학부모 의견서, 투약봉지, 담임교사확인서 등)를 첨부한 결석계를 3일 이내에 제출하여 학교장 승인을 받은 경우(: 상습적이지 않은 1일 또는 2일의 단기 결석인 경우)

무단결석 : 합당하지 않은 사유나 고의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 거부, 범법행위로 관련기관에 연행?도피 등)이나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학생의 징계 등) 5항의 가정학습 기간

기타 결석 : 부모?가족 봉양, 가사 조력, 간병 등 부득이한 개인사정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나 기타 합당한 사유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28준용규정조퇴, 결과 중 제27조 제1항의 각 호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것은 질병으로, 동조 제2항의 각 호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것은 사고로, 동조 제3항의 각 호에 해당되는 것은 기타로 각각 처리한다.

29수료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지정된 수업일 수의 3분의 2 이상으로 한다.

 

2절 교외생활

 

30교외생활학생의 교외생활에 대한 규정은 청소년관련법에 준하며 특히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1.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2.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3.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4.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5.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6. 교통규칙, 교통도덕을 지키고 교통안전에 유의한다.

7. ,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31보호자의 의무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2.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3절 정보통신

 

32사이버 생활예절바르고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4.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7.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8. 컴퓨터는 정해진 이용 시간을 지킨다.

33통신기기 관리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교내에서 휴대전화기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사용하지 않는다.

2.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3. 교내 첨단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4절 어린이회

 

34회원어린이회 회원은 본교에 재학하는 4 - 6학년 학생으로 한다.

35권리 및 의무어린이회 회원은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회 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36금지활동어린이회 회원은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수 없다.

37관장사항어린이회에서 관장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생 연구 활동

2. 예술, 체육

3. 각종 봉사활동

4. 학교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제 및 지원활동

38효력발생어린이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39학급회 임원학급어린이회 임원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급어린이회 회장 2, 부회장 2

2. 각부의 부장 1

40부서어린이회는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운영을 위하여 부서를 둘 수 있으며 각 반의 담임과 학생과의 의견을 수렴에 따라 부서 및 활동 사항은 유동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학습부, 인성부, 도서부, 환경미화부, 보건체육부, 급식부)

41직무 및 선출

학급어린이회 임원의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회장은 회의를 통괄하고 학생회를 대표한다.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3. 각부 부장은 해당 부서의 직무를 계획학고 관장한다.

임원의 선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회장 및 부회장의 선거는 학교장이 정하는 별도의 선거 규정에 의하여 선출한다.

2. 회장 및 부회장은 학급 단위의 직접 선거로 선출한다.

3. 전교 회장과 부회장은 4-6학년 학생이 참여하는 직접선거로 선출한다.

42전교어린이회학생회 심의?의결기관으로 전교어린이회를 둔다.

구성

1. 전교회장과 부회장 및 4 - 6학년 각 학급의 회장과 부회장으로 구성한다.

2. 의장은 전교회장이 된다.

기능

1. 전교어린이회 사업계획의 심의 및 사업보고의 승인

2. 기타 필요한 사항

회의

1. 전교어린이회의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고 의장이 이를 소집한다.

2. 정기총회는 주 1회 소집하며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전교어린이회 임원 1/2이상 또는 학교장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소집한다.

3. 전교어린이회의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며 가부동수인 경우 의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4. 전교어린이회의에서 부결된 의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는 6개월 이내에 재상정할 수 없다.

 

4장 학생생활 지도

 

1절 생활지도

 

43안전지도학생에 대한 안전지도는 다음 각 호를 기준으로 하여 행한다.

1. 실험?실습 및 체육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2. 학교 시설 안전관리에 철저히 한다.

3. 매월 4일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5. 등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안전 지도반(녹색어머니회)을 운영한다.

6. 학교보안관 활동을 통해 쉬는 시간, 점심시간, 등하교 시간 등의 안전한 학교풍토조성에 힘쓴다.

7. 학교 안전망 구축을 위해 CCTV를 설치 운영한다.

8. 방과후학교의 안전지도 및 하교는 해당 강사가 담당한다.

9. 자전거, 자가용, 인라인, 보드 등으로 등하교 하지 않는다.

10. 위험한 물건으로 장난을 하지 않는다.(, 성냥, 장난감 총, 라이터, 폭죽, 고무줄 등)

11.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44진로지도진로지도는 다음 각 호를 기준으로 하여 행한다.

1. 정기적으로 관련 진로적성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할 수 있다.

2. 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3. 매학기 1회 이상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5-6학년을 대상으로 각반에서 실시한다.

4.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45교외생활 지도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 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46보호자의 책임】①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은 물론 가정지도의 소홀한 책임을 지고 도의적으로 사죄해야 한다.

학교로부터 학부모 면담 요청이 있을 경우 꼭 상담에 임해야 한다.

 

2절 체벌 없는 평화로운 학교만들기

 

47목적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이 존중되는 학생생활지도를 통하여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정착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48체벌금지 금지해야 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도구에 의한 체벌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3. 반복적?지속적으로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49교사의 권리와 책임교사의 교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교사로서의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교사는 법령의 범위 안에서 수업 및 학생생활지도에 있어서 자율성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교사는 학생의 수업권과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50학생의 권리와 책임학생의 인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학생은 학칙 및 학생생활규정의 범위 안에서 자치권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학생은 학생생활규정을 준수하고 교사의 교권과 다른 학생의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51방침교육활동을 방해하거나 다른 학생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을 하는 등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에 대해 단계별로 조치를 강화한다.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조치 내용을 학생들이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단계별 조치 과정에서 해당 학생이 문제 상황에 대해 소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단계별 운영 방법을 참고로 하여 본 규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단계를 지켜 운영한다.

문제 행동을 한 학생에 대한 지도 방법으로는 상벌점, 자기행동이행계획서(반성문) 작성 등 창의적인 대체 방법을 활용하여 운영할 수 있다.

52단계별 운영 방법문제행동 학생에 대한 단계별 지도 방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교실 상담 및 경고 : 학생이 문제행동을 했을 때 해당 교사는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우선 파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경고하고 훈계한다. 또한 교사는 학생상담일지를 작성하여 생활지도자료로 활용한다.

2. 교실안 지도 :  교사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문제 행동이 반복될 경우 담당교사는 교실 내에서 학생을 격리한 후 수업을 진행한다. 교실 뒤에 서서 수업 참여하기(시간 확인), ‘생각자리에 앉아서 수업 참여하기, 자기행동이행계획서(반성문)을 작성하기 등의 방법을 활용한다.

3. 교내 봉사활동 :  교실 내에서의 교사의 지도로 행동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이에 합당한 봉사활동을 하여 행동을 개선하도록 한다. (담임교사의 임장지도 아래 교실 및 학교의 특정 장소 청소하기 등)

4. 학부모 통보 및 상담 :  담임교사의 지속적인 지도에도 개선의 의지가 보이지 않는 경우 담임이 학부모와 면담(또는 전화상담)을 진행한다. 학부모 상담을 실시한 후에도 문제 행동이 개선되지 않으면 학부모로부터 학생을 책임 지도하겠다는 학생 책임지도 서약 다짐(서약서)’을 받는다. 학부모 상담 내용은 상담일지에 누가 기록하여 생활지도자료로 활용한다.

5. 교실 밖 상담 : 학년부장-생활지도부장-전문상담사의 순서로 학생 상담을 진행하고,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과 문제행동에 관한 상담 내용을 서로 공유하도록 한다. 학생을 이동시킬 때에는 학생의 안전 등을 고려하여 가능한 학교보안관의 도움을 받아 이동시키도록 한다.

6. 학교관리자 상담 : 문제행동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교감-교장 순으로 해당 학생 및 학부모를 특별 면담한다. 문제 행동의 정도가 심각하거나 개선의 여지가 없을 경우에는 부모의 동의를 얻어 전문상담기관과 연결하여 학생을 상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사안이 심각한 경우(학교폭력 관련 등) 사건 발생 즉시 학부모께 연락하고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상정할 수 있다.

 

3절 상벌점제

 

53목적상벌점제는 기본 생활지도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건전한 학교생활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54지도방침전 교직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공정하고 일관성 있게 추진한다.

단순 경고 누적보다는 훈육과 훈계로 학생지도를 유도한다.

벌점은 본인의 노력(학습과제 포함)과 자발적인 봉사활동을 통해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55운영 방법상벌점 항목 및 점수는 <예시자료>를 참고로 학년, 학 급의 특성에 맞게 충분한 논의를 통해 학생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고 학급규칙에 의해 재량껏 운영하도록 한다.

상벌점은 담임이 관리하며 학년, 학급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기록 할 수 있다. (점수기록표나 칭찬스티커 등 이용)

본인의 노력(학습과제 포함)과 자발적인 봉사활동을 통해 벌점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누적된 상점으로 벌점을 상쇄할 수 있도록 한다.

상점이 많은 학생은 학기말과 학년말에 시상하는 모범어린이상 대상자 추천 자료로 참고한다.

 

< 상벌점 항목 및 점수 예시자료 >

상점

구분

번호

상 점 내 용

점수

생활

태도

1

기본이 바로 된 어린이 기르기실천과제를 잘 지킬 때

실내에서 조용히 하기 줄서서 차례 지키기 고운 말 쓰기

1

2

청소 및 환경미화에 적극 참여한 학생

1

3

교내외 봉사 및 행사 활동에 적극 참여한 학생

1

4

학생 관련사건 및 사고의 신고

(분실물 습득, 공공기물의 훼손 행위, 학교 폭력, 금품 갈취 신고)

1

5

학교의 명예 선양 (교육청이 추천하는 대회에 참여 수상 시)

1

6

불우이웃 돕기에 적극 참여하거나 어려운 학우에게 도움을 주었을 때

1

7

예의바른 행동을 한 경우(인사 잘하기 등)

1

학습

8

수업태도가 타의 모범이 되는 경우(준비물, 과제물, 발표태도 등 )

1

9

독서태도가 바르고 습관 형성이 잘 된 경우(독서기록장 정리 등)

1

벌점

생활

태도

1

기본이 바로 된 어린이 기르기 실천과제 위반 시

실내에서 조용히 하기위반 - 실내(교실, 복도, 특별실 등)에서 뛰고, 괴성을 지르거나, 공놀이하는 행동

줄서서 차례 지키기위반 - 이동하거나 기다릴 때 줄서지 않는 행동

고운 말 쓰기위반 - 다른 사람에게 욕설, 나쁜 말을 하는 행동(인터넷, 휴대폰(문자) 포함)

1

2

교내에서 휴대폰을 사용하는 행동

1

3

학교 시설물을 훼손하거나 책상, 의자, , 건물 내부에 낙서하는 행동

1

4

학교생활 시간 중 담임 선생님의 허락 없이 학교 밖에 나가는 행동

1

5

친구나 하급생을 때리거나 지속적으로 괴롭히고 따돌리는 행동

2

6

2명 이상 편을 나누어 싸움을 하는 행동

2

7

친구나 하급생을 꾀어 금품이나 물건을 빼앗거나 불량 집단에 유인하는 행동

2

8

다른 사람의 이름을 도용하여 나쁜 행동을 하는 경우

2

학습

9

수업 시간에 수업에 참여하지 않거나 다른 사람의 학습을 방해하는 행동

1

10

 교사에 대한 반항, 폭언과 폭행, 시험 중 부정행위를 하는 행동

3~5

 

56이의신청학생이 지도교사로부터 부과 받은 벌점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이의 내용을 서면 또는 구두로 전달하여야 하며, 담임교사는 벌점을 부과한 지도교사와 함께 이의신청에 대한 타당성 여부를 심사하고 심사결과에 따른 조치를 취한다. 이 경우 심사결과는 이의신청을 한 학생에게 지체 없이 알려주어야 한다.

 

4절 시 상

 

57종류본교 학생에게 다음의 각 호의 시상은 학교장과 각 학년부장 및 담임교사의 심의 및 의결을 거쳐 수여한다.

1. 모범부문 - 공로상, 선행상, 봉사상, 효행상, 기본이 바로 된 어린이상 등

2. 학력 부문 및 특별상 - 각종 경시대회 및 교내외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수여한다.

58시상 시기 및 운영 방법시상의 시기는 졸업식, 기타 교내 행사나 학 교 운영상 필요한 시기에 수여하며 별도의 계획에 의한다.

59외부로부터의 시상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학 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관계부서와 상호 협의하여 학교장에게 추천을 상신한다.

 

5장 개정방법

 

60개정방법본 규정은 학생, 학부모, 교사 등의 의견 수렴을 거친 후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얻어 학교장이 최종 승인한다.

 

부 칙

 

1시행일이 규정은 201348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1시행일이 규정은 201431일부터 시행한다.